로모어빤미펀, 귀주식 비빔국수

중국

장린샤

중국 귀주 출신으로, 아홉 살에 고향을 떠나 상하이에서 긴 시간을 보냈습니다. 외롭고 고단한 객지생활을 위로해준 친구는 음식이었다는데요, 그래서 귀주의 음식과 상하이의 음식에 특히 자신있다고 말합니다. 북경, 사천, 광동 등 중국 각지의 대표 요리도 많이 연구해봤대요. 

가능한 언어 : 한국어, 중국어
호스트에 대해 더보기

중국 귀주 출신 호스트 장린샤 씨의 신메뉴를 소개합니다. 이름은 로모어빤미펀(肉沫拌米粉, ròu mò bàn mǐfěn)인데요, 로(肉)는 돼지고기, 빤(拌)은 섞기, 미펀(米粉)은 쌀국수를 뜻합니다. 즉 돼지고기를 섞어 비벼먹는 쌀국수입니다.

중국에는 수많은 비빔국수가 있는데, 장린샤 씨의 말에 따르면 만드는 사람과 지역마다 특징이 다 다르다고 합니다. 국물과 기름을 더 많이 쓰는 경우도 있고, 고기와 면의 종류도 다양하대요. 장린샤 씨는 어디서든 흔히 구할 수 있는 친근한 식재료를 골랐습니다.

장린샤 씨의 로모어빤미펀에는 다진 돼지고기, 토마토, 풋고추, 생강이 들어갑니다. 기름에 볶은 고추가루가 쓰이고요. 그렇게 우리가 다 아는 식재료를 볶은 뒤 섞었는데, 우리가 몰랐던 맛이 납니다. 그런데도 매콤하고 부드럽고 고소하고 적당히 기름기까지 살아 있어서 필요한 모든 맛이 다 들어 있는 느낌이었어요. 덕분에 몰랐던 식재료 조합법을 새로 배운 기분!

한국 사람들이 즐겨 먹는 비빔국수는 보통 차가운 음식인데요, 장린샤 씨의 비빔국수 로모어빤미펀은 따뜻합니다. 그래서 더 부드럽고 포근한 느낌이 나요. 소화도 더 잘되는 기분이고요.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이국 요리와 함께 새로운 온도와 맛을 느껴보세요.
주재료
돼지고기쌀국수토마토생강쪽파고추 
재료상세
돼지고기 다짐육 250g
쌀국수 250g
토마토 2개
마늘 4쪽
생강 1 조각(손가락 한 마디)
쪽파 6줄기
풋고추 4개
​고추가루 3큰술
소금
식용유
간장 
만들기
1. 재료를 손질합니다.
- ​고추, 생강, 마늘은 다져둡니다.
- ​쪽파는 송송 썰고, 토마토는 볶음밥 크기로 썰어 둡니다.
-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30분 ~ 1시간 정도 불려둡니다.

2. 팬에 기름을 3~4큰술 두르고, 중불에 생강 1/3, 마늘 1/3 넣은 뒤 살짝 볶아줍니다. 여기에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소금으로 1~2꼬집으로 간합니다. ​고기에서 나온 수분이 날아가고 기름이 돌 때까지 볶아준 뒤 꺼내서 따로 담아둡니다.

3. 고기를 볶은 팬에 다시 기름을 5큰술 두르고, 중불에 손질한 생강의 1/3, 마늘의 1/3, 토마토를 순서대로 넣고 볶아줍니다. 토마토가 충분히 익어 묽게 풀어지면 다진 풋고추를 넣고 살짝 볶아줍니다(풋고추의 식감이 살아 있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소금 1~2꼬집으로 간하고, 실파 1/2를 넣은 뒤 불에서 내리고 따로 담아둡니다.

4. 다시 팬에 기름을 3~4큰술 두르고 중불에 남은 마늘과 생강(조금씩 남겨 완성 후 장식으로 사용합니다), 고추가루를 넣고 재빨리 볶은 뒤 불에서 내립니다.

5. 물에 불려둔 쌀국수를 끓는 물에 데칩니다. 국수 제조사마다 두께와 질감이 다르니 중간 중간 확인하면서 취향에 맞춰 조리해주세요.

6. 국수 위에 볶아둔 재료를 취향대로 담고, 다진 생강과 마늘로 장식해줍니다. 간장을 약간 넣어 비벼 드세요.  
 
추가 사진 정보
아래의 링크를 누르면 조리 과정이 보다 상세하게 담긴 사진을 만날 수 있어요. 자세히 보기

Dinner List

  • 현재 디너를 준비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