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앙꾸요차이, 청경채의 아름다운 변신

중국

장린샤

중국 귀주 출신으로, 아홉 살에 고향을 떠나 상하이에서 긴 시간을 보냈습니다. 외롭고 고단한 객지생활을 위로해준 친구는 음식이었다는데요, 그래서 귀주의 음식과 상하이의 음식에 특히 자신있다고 말합니다. 북경, 사천, 광동 등 중국 각지의 대표 요리도 많이 연구해봤대요. 

가능한 언어 : 한국어, 중국어
호스트에 대해 더보기

청경채는 중국음식에 많이 쓰이는 야채입니다. 수분이 많고 칼로리가 낮아 고기 음식과 좋은 궁합을 이루고, 맛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양념 요리와도 잘 어울립니다. 삶는다 해도 모양에 큰 변화가 없다는 것도 청경채의 강점이래요. 삶은 청경채를 접시 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만으로 예쁜 모양이 만들어지니까요.

오늘은 청경채를 주재료로 한 중국음식을 소개하기로 합니다. 이름은 시앙꾸요차이(香菇油菜, xiānggū yóucài)인데요, 시앙꾸는 표고버섯을, 요차이는 청경채를 뜻합니다. 푸른 채소와 버섯이 만난 담백한 요리인데요, 취향에 따라 중국식 간장이나 굴소스를 넣기도 해요. 얼마 전에 삼겹살을 주재료로 한 중국 요리 홍샤오우화로우를 소개했는데요, 여기에 시앙꾸요차이를 더해 균형있고 풍성한 식탁을 차려보는 것은 어떨까 싶네요.
주재료
청경채표고버섯파프리카태태락 다시다 
재료상세
청경채 6개
표고버섯 1개
파프리카 1/2개
실파 1줄기
마늘 2쪽
전분 1큰술
소금 2작은술
태태락 다시다 1꼬집
설탕 1/2작은술
식용유 1큰술 
만들기
1. 청경채는 세로로 2등분합니다.
2. 마늘은 다지고, 실파는 1cm정도로, 파프리카와 표고버섯은 볶음밥 크기로 썰어줍니다.
3. 끓는 물에 식용유 약간과 소금 1작은술을 넣고, 청경채를 30초 정도 데쳐줍니다(찬물로 헹구지 않습니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에 마늘 - 표고버섯 - 실파 순으로 넣고 볶습니다.
5. 마늘이 거의 다 익으면 약불로 줄이고, 묽은 전분물을 80ml 정도 부어줍니다.
6. 여기에 바로 파프리카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7. 소금 1작은술, 설탕1/2작은술, 태태락 다시다 1꼬집을 넣어 간을 하고 불에서 내립니다.
8. 데쳐둔 청경채 위에 소스를 부어주면 완성입니다.  
- 태태락 다시다가 없다면 치킨스톡 가루를 이용하면 됩니다.(마트에서 구입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