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네들릭 Knedlík

체코

미하엘라 리

한국생활 8년 차로, 프라하 까렐대학교 한국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체코공화국 외무부를 통해 주한체코문화원 설립에 참여했고, 2013년 원장으로 임명됐습니다. 유창한 언어로 교육, 과학, 역사, 예술, 관광, 음식 등 체코의 문화를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언어 : 한국어, 영어, 체코어
호스트에 대해 더보기

체코 사람들은 소고기 스튜 '호볘지 굴라쉬'에 크네들릭이라는 빵을 곁들여 먹습니다. 영어식 표현으로는 덤플링Dumpling이라 불려요. 흔한 샌드위치용 식빵을 잘라서 구운 뒤 예쁘게 모양을 잡아 만드는 사이드 메뉴입니다.

크네들릭은 독일에서도 많이 먹습니다. 거기선 '크네델'이라 불려요. 고기나 감자를 넣기도 하는데요, 조리법은 비슷합니다. 모든 재료를 뭉친 뒤에 찌는 방식이거든요. 역시 독일에서도 스튜와 함께 곁들여 먹습니다.

굴라쉬를 만들 때 같이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식빵과 계란이라는 익숙한 재료를 정성스럽게 조리해 어제와 다른 유럽식 식탁을 만들어보세요.
주재료
식빵계란파슬리우유버터 
재료상세
샌드위치 식빵 5개
계란 2개
생파슬리 2줄기 또는 건파슬리 1작은술
우유 약 50ml
버터 1큰술
소금
후추 
만들기
1. 식빵을 가로 세로 1cm 크기로 깍둑썰기합니다. 이때 정육면체 모양을 살릴 수 있도록 잘 드는 칼로 식빵을 누르지 않고 살짝 잡아 조심스럽게 썰어줍니다. 생파슬리는 잘게 다져줍니다.

2.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자른 식빵을 약불에 천천히 볶아줍니다. 수시로 뒤집어주며 노릇한 색깔과 바삭한 질감이 날 때까지 볶습니다(다 볶은 뒤 검게 탄 것이 있으면 솎아냅니다. 오븐이나 토스터를 사용하면 보다 수월합니다).

3. 핸드블렌더, 비커(긴 용기), 작은 볼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계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흰자는 비커에, 노른자는 작은 볼에 따로 담아둡니다. 핸드블렌더를 이용해 비커에 담긴 흰자에 거품을 냅니다. 용기를 뒤집었을 때 쏟아지지 않을 정도로 단단한 거품을 만들어줍니다(머랭치기).

4. 작은 냄비 또는 팬을 약한 불에 올리고 버터를 녹여줍니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5. 큰 볼에 준비한 식빵, 우유 50ml, 파슬리, 계란 노른자, 녹인 버터, 소금(2 꼬집), 후추(약간)를 넣고 손가락을 이용해 부드럽게 섞어줍니다(식빵이 부서지거나 뭉개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다 섞으면 식빵 표면이 눅눅해져 점성이 생깁니다. 그러면 두 손으로 공 모양으로 뭉쳐봅니다. 모양이 유지되면 일단 완성된 것이고 유지되지 않고 무너져 내리면 우유를 더 넣고 잘 섞어 뭉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줍니다(우유를 너무 많이 넣으면 식빵 속까지 우유가 스며들어 반죽이 질척해집니다. 식빵 표면만 눅눅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6. 여기에 준비해둔 흰자 거품으로 넣고 다시 한 번 잘 섞어줍니다.

7. 바닥에 랩을 넓게 깔고 반죽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찜기 사이즈에 맞춰 동그랗고 길쭉하게 모양을 잡은 뒤 랩으로 말아줍니다. 랩으로 반죽을 말 때 지그시 눌러 반죽과 랩 사이에 공기를 빼주면서 말아야 합니다.

8. 찜기에 물을 채우고 준비된 반죽을 올린 뒤 불에 중불에 올려줍니다. 물이 끓으면 그때부터 7분 정도를 더 찝니다.
7분 뒤 반죽을 눌러봤을 때 탱탱한 질감이 나오면 완성입니다.

9. 따뜻한 접시에 갓 쪄낸 덤플링을 1~2cm 두께로 썰어 한쪽에 올리고 다른 쪽에 굴라쉬를 담아 완성합니다.
 
 
추가 사진 정보
아래의 링크를 누르면 조리 과정이 보다 상세하게 담긴 사진을 만날 수 있어요. 자세히 보기

Dinner List

  • 현재 디너를 준비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