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찌요찌쓰 까이찌요판, 산뜻한 닭고기 고추 덮밥

중국

장린샤

중국 귀주 출신으로, 아홉 살에 고향을 떠나 상하이에서 긴 시간을 보냈습니다. 외롭고 고단한 객지생활을 위로해준 친구는 음식이었다는데요, 그래서 귀주의 음식과 상하이의 음식에 특히 자신있다고 말합니다. 북경, 사천, 광동 등 중국 각지의 대표 요리도 많이 연구해봤대요. 

가능한 언어 : 한국어, 중국어
호스트에 대해 더보기

새로운 덮밥을 소개합니다. 귀주 출신의 중국 호스트 장린샤 씨가 소개하는 요리입니다. 이름이 조금 어려워요. 칭찌요찌쓰까이찌요판(青椒鸡丝盖浇饭)입니다. 의미를 하나하나 뜯어보자면 칭찌요(青椒, qīngjiāo)는 청고추 혹은 피망, 찌쓰(鸡丝, jīsī)는 채썬 닭고기, 까이찌요판(盖浇饭, gàijiāofàn)은 덮밥을 뜻합니다.

장린샤 씨의 닭고기 고추 덮밥은 먼저 닭가슴살을 잡채 재료 크기로 얇게 썬 뒤 황주와 생강에 절이는 과정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고추와 야채 또한 얇게 썰어 함께 볶은 뒤 전분물을 더해 멋진 소스를 만듭니다. 그렇게 완성된 볶음은 굉장히 부드럽고 싱그러워요. 잘게 썬 고기는 전분물과 만나 촉촉하고, 과하게 익지 않은 고추와 생강은 산뜻한 맛이 살아 있습니다. 밥과 함께 상반된 맛과 촉감을 두루 즐긴 기분입니다.

기본적인 조리 방식은 비슷하지만, 중국 사람들은 입맛에 따라 청고추 대신 피망을 넣기도 하고, 고추잡채처럼 닭고기 대신 돼지고기를 쓰기도 합니다. 고추기름으로 매운 맛을 내기도 하고요. 장린샤 씨는 재료의 순수한 맛을 살리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를 골랐어요. 거창하지 않은 재료들의 조합으로 새로운 맛의 중국식 덮밥을 만나보세요.
주재료
닭가슴살 청고수 홍고추 실파 마늘 생강 전분 황주 
재료상세
닭가슴살 2덩이
청고추 3
홍고추 3
실파 6-8줄기
마늘 3
생강 1조각(손가락 한 마디)
전분물(전분1큰술, 물 150ml)
황주 1큰술
식용유
소금 
만들기
1. ​닭가슴살을 두께 5mm, 폭 1cm로 채썰어줍니다.

2. 볼에 닭가슴살을 담고 소금 3꼬집, 황주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밑간을 해둡니다. 30분 가량 절여둡니다.

3. 생강과 마늘은 얇게 채썰고 고추는 길쭉하게 어슷썰기합니다. 실파는 3~4cm 길이로 썰어줍니다.

4. 팬에 기름을 듬뿍 두르고, 중불에 생강과 마늘을 넣고 볶습니다.

5. 생강과 마늘의 향이 올라오면 밑간한 닭고기를 넣고 볶아줍니다. 이때 소금 세 꼬집으로 간합니다.

6. 닭고기가 거의 다 익으면 고추를 넣고 살짝 볶은 뒤 모두 그릇에 건져둡니다.

7. 건져내고 남은 기름에 전분물(전분1큰술, 물 150ml)을 붓고 중불에 끓이며 취향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8. 전분물이 자글자글 끓어오르고 투명해지면 볶았던 재료와 실파를 넣고 다시 한 번 더 볶아줍니다. ​그리고 실파의 숨이 죽으면 불에서 내리고 밥위에 얹어줍니다. 
 

Dinner List

  • 현재 디너를 준비중입니다.